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실 (신경대학교) 박영신 (가톨릭대학교) 김경이 (가톨릭대학교)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5 - 2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대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남 및 대전에 소재한 고등학교를 다니는 청소년 9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은 자살생각에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는 자살생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대경험은 스트레스를 매개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경험은 직접적으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자살생각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고등학생의 학대경험과 자살생각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대경험, 스트레스, 자살생각의 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통해 구조모형을 살펴본 결과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을 위한 학대 및 자살예방을 위한 실천적 및 정책적 개입방안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정신건강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