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유진 (가천대학교) 이수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3 - 17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신념의 의미와 형성 요인,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등예비음악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한 후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유사한 맥락의 의미 단위를 그룹화하여 하위범주와 상위범주화하였고 명명화를 통해 의미를 제공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 과정은 반복적 비교분석에 의한 순환과정에따라 이루어졌고, 3인의 삼각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심층 면담 내용 분석 결과, 115개의 개념이 도출되었고 9개의 상위범주와 29개의 하위범주가 규명되었다. 첫째, 중등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신념은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류와 소통, 교육자로서 교사의 자기관리, 높은 질의 좋은 수업 운영으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중등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신념의 형성 요인은 과거 학생으로서의 교육 경험, 의미 있는 교육 현장 경험, 전반적인 성장 과정에서의 교사에대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셋째, 중등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신념의 중요성은 바람직한교사상 수립, 교사 개인의 삶의 질 향상,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교육 신념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악교사의 교육 신념 형성 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도출과 교육모델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