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금희 (경인교육대학교) 김해경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 박물관·미술관은 여타의 박물관·미술관과는 설립 목적부터 기능과 역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대학 박물관·미술관은 대학의 교육과 연구에 기여해야 한다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내부 구성원들에게 외면 받아왔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대학박물관·미술관의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그 동안 대학 박물관·미술관이 중점을 두어왔던 발굴조사와 연구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교육대학교의 대학 미술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이 대학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대학 미술관 전시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들을 인터뷰한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학문 간 융합’, ‘이론과 실천의 융합’, ‘사람 간의 융합’ ‘생활과 예술의 융합’ ‘지역사회와 대학의융합’이라는 다섯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대학 미술관은 학문적, 사회적, 물리적 경계를 낮추고 구성원들이 직접적 간접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고 우리는 이것을 융합의 장, 융합 플랫폼으로 기능한다고 해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