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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도훈 (영남대학교) 이은영 (영남대학교) 이돈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1 - 2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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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인류가 문명의 시기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접하게 되는 것이 불빛이었고 오늘날에 LED조명의 시대에 이르게 되기까지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현재는 빛 공해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 이르렀다. 이러한 인공적인 조명으로 인해 빛공해에 대한 다양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보행자 환경에 따른 적합한 조명의 제안과 보행환경에 대한 제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행환경에서 핸드레일조명을 활용한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과 그에 따른 조도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보행환경별 적합한 조명방식을 구분하고 그 중 핸드레일조명 환경에서의 다양한 설치방법에 따른 결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안점은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핸드레일조명이 야간 이용 보행자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연구자가 설계한 실험 및 시뮬레이션 도구를 통해 보행자에게 최적화된 조명, 조도환경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보행공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핸드레일조명을 활용한 야간보행로를 공간적 범위로 하고, 적합한 LED조명 성능 제안과, 조명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Relux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보행자 조도환경 및 보행환경 제안을 내용적 범위로 하였다. (결과) 이를 통해 얻어지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환경에서의 핸드레일조명으로 최적화된 배광 사양이 60°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주거·상업지역에서 편방향 및 중앙조사형의 핸드레일 유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핸드레일조명 환경에서도 보행자 연직면조도 5~10lx를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보행환경에서의 핸드레일조명을 활용한 조도에 관한 연구로 빛공해 방지를 위한 조명의 기본사양을 정의하고 수평면조도를 만족시키는 핸드레일의 유형과 조명간격을 규정하였으며, 핸드레일조명을 통해 보행자의 연직면조도를 만족시킬 수 있음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핸드레일조명 설계 및 사용에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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