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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은기 (인천대학교) 정윤천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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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여의도 시범아파트 단지계획을 통해 초창기 아파트 단지계획에서 이상적인 근린을 조성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본다. 여의도는 서울의 근대화 과정에서 조성된 이상적인 계획도시였으며,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여의도의 초기 건축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 최초의 고층 아파트 단지이다.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상적인 주거 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서구의 단지계획 원리인 근린주구 이론이 여의도 시범아파트에 적용된 방식을 도출하고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건축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한국전쟁 이후 초기 국내에 근린주구 이론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근린주구 이론에 대한 접근방식을 도출한다.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배치계획을 당시 도면과 항공사진, 현장 방문을 통해 분석하며, 이전 단계의 계획안들과 비교하여 차별화되는 특징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결과) 여의도 계획에서 계획했던 입체적 보차분리 대신 쿨데삭을 도입하여 슈퍼블록 내에서 수평적 보차분리를 적용했다. 이로 인하여 단지 내부에 공용시설들이 밀집한 보행자 전용공간들이 형성되었으며, 고층의 건축물들과 녹지, 차량 공간들로 구성된 켜가 이 전용공간을 단지 외부와 분리시켜 단지의 근린 분위기를 유지하였으며, 동시에 도시에 대응하는 경관을 만들어내었다. 노선상가 앞부분에는 전면광장을 조성하여 노선상가와 도시 사이의 버퍼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여 당시 다른 아파트들이 갖고 있던 노선상가의 이중적 성격, 즉 커뮤니티 공용시설로서 단지 내 근린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지역 상업시설로서 역할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면광장에 도입된 건축적 요소들, 고층 입면과 아케이드, 수공간과 상징탑 등은 단지가 도시에 대응하는 전면성과 기념비성을 만들었다. (결론) 여의도 시범아파트 이후에는 단지 중심에 커뮤니티 공용시설들이 밀집된 배치가 등장하여 페리의 근린주구 이론을 그대로 적용하며 단지 내부의 폐쇄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이 과도기 단계에서 당시 아파트 단지 계획이 당면하고 있던 문제들에 대하여 기능적인 접근 뿐만 아니라 건축적 경험 측면에서도 효과적인 안을 제시했다. 오늘날 아파트 단지와 도시와의 경계가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는 상황에서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접근은 오늘날에도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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