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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영채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장영호 (홍익대학교) 백승경 (호서직업전문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83 - 5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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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많은 인구가 수도권에 거주하고 수도권 사이를 오고가며 출퇴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로인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아졌으나 이용자들의 만족은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 양적팽창에만 집중되어 이용자들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광역버스 환승정류장을 다양한 시간대에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행태를 통해 환승정류장의 가이드라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전반적인 현 실태를 고찰 후 유니버설디자인적 가이드라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환승정류장이라 정의하는 시내버스정류장, 중앙버스정류장, 환승센터를 국내외 비슷한 유형으로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첫째, 가로변 시내버스정류소 설치 및 운영 지침과 버스정류장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환승정류장 범위를정하였다. 둘째, 가이드라인에 따라 버스정류장 설치 시 고려사항, 시설 요소를 유니버설디자인의 4가지, 7가지 요소와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본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셋째, 국내외 3가지 유형을 이용자의 행태를 중심으로 분석 후 소결을 통해 현재 가이드라인의 적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결과) 국내외 사례분석 결과 중앙버스정류장과 환승센터의 경우 가로변시내버스정류장에 비해 비교적 시설과 고려사항이 갖춰진 상태로 나타났다. 가로변 시내버스정류장은 오랜 시간 사용되어 낙후되거나 고려사항이 적립되지 않았다. 해외의 경우 오랜 시간 일관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여 통일성 있는 디자인이 채용되었다. 이에 인지성이 높고, 환승정류장으로서의 기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 수도권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 광역버스에 비해 광역버스환승정류장의 질적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행태를 중심으로 현재 가이드라인의 시설과 고려사항을 유니버설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로변 시내버스정류장은 중앙버스정류장과 환승센터와 달리 설치기간이 오래되어 디자인과 시설이 미흡해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환승정류장 유형별 다른 디자인이 채용되어 혼란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 가이드라인 및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이 시급하다. 셋째, 늘어나는 광역버스의 개수와 이용률에 비해 현재 가이드라인은 광역버스 환승정류장의 설치 위치정도만 언급되어 자세한가이드라인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3가지 유형으로 나뉜 환승정류장의 통합적인 디자인가이드라인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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