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형우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4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이수자가 인식하는 개인-직무 적합성, 프로티언 경력 태도, 무형식 학습 활동의 영향 관계, 그리고 LMX에 의한 조건부 과정(조절된 매개 효과)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김대영 외(2018)에서 수집된 자료 중 일학습병행을 이수한 380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이수자가 인식한 개인-직무 적합성은 무형식 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간접적으로도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LMX는 개인-직무 적합성이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무형식 학습 활동에 각각 미치는 직접 효과,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LMX가 한 단위(1점) 증가하면 개인-직무 적합성이 프로티언 경력 태도에 미치는 조건부 효과는 약 0.122 증가하고,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조건부 (직접) 효과는 약 0.047 증가하며,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조건부 간접 효과는 약 0.052 증가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학술적 논의와 일학습병행 이수자의 경력개발 효과성 향상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