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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러시아연구 러시아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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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댜길레프와 포킨으로 대변되는 전통과 모던이 결합된 절충주의적 모더니즘에 대항하여 바츨라프 니진스키가 실험성 강한 개성과 독창성을 담아 발표한 네 편의 안무작, 즉 「목신의 오후」(1912), 「유희」(1913), 「봄의 제전」(1913), 「틸 오일렌슈피겔」(1916)에 내재된 전위성의 성격을 주제·내용 차원 및 표현·형식 차원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우선, 안무가 니진스키의 창작 성격을 규정짓는 전위성 및 혁신성이 기본적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예술 방식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었음을 확인한다. 본론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실험적 발레에 대한 니진스키의 관점을 비롯하여, ‘안티발레(antiballet)’, ‘농발레(non-ballet)’로 불리기도 하는 니진스키 안무작들에 대한 동료 예술가들, 즉 함께 작업했던 무용수, 작곡가, 안무가 및 화가 등의 관점에 집중하여 각 안무작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이런 접근법을 통해 니진스키 안무의 전위성에 대한 당대 관객 및 비평가의 다소 추상적인 이해에서 벗어나 보다 실체적이고도 구체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결론에서는 니진스키의 안무가로서의 작업 활동과 위상에 대해 재고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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