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화 (순천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이정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 남도문화연구 남도문화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5 - 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도정원의 확산과 수요에 대응함과 동시에 정원문화자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정원 인력양성 과정이 실시되는 순천시 정원교육 희망자와 참가자를 대상으로 정원교육특성, 참여동기, 만족요인 등을 분석하였다. 첫째, 정원교육 희망자와 참가자의 일반속성으로는 여성의 비중이 높고, 40~50대 주부, 대학이상의 고학력자가 높은 참여를 보였다. 이는 정원교육이 평일 오후 2~5시에 진행되는 시간적 여건과 정원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40~50대 여성의 참여 등에 기인한 결과로 보인다. 희망하는 정원교육은 ‘가드닝취미반’은 여성의 선호비중이 높았고, ‘식물심화반’은 남성의 선호비중이 높았다. 정원교육 수료자의 81.8%가 재교육의사를 보였다. 둘째, 정원교육 희망자의 참여동기와 관련된 요인분석에서는 학습지향형요인, 활동지향형요인, 목표지향형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특히 ‘배움을 통한 지속적인 자아실현을 위해서’, ‘나의 정원 만들기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 등 자기 계발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학습지향적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요도-만족도(ISA)분석에서는 중요도는 ‘강사수준/강의내용’, ‘전반적 교육내용’, ‘실생활 활용성’, ‘강의 난이도’, ‘학습프로그램’ 등에서 높았고, 만족도는 ‘강사수준/강의내용’, ‘전반적 교육내용’, ‘강의료’, ‘강의환경’, ‘교육기간/시간’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전체 중요도는 4.18, 전체 만족도는 4.08로 나타나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넷째, ISA분석 결과,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항목으로 ‘강사수준/강의내용’, ‘전반적 교육내용’ 등으로 이들 항목은 순천시 정원교육이 지니는 강점으로 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고, 반면 ‘교육기간/시간’, ‘강의환경’, ‘실생활 활용성’, ‘강의 난이도’, ‘학습프로그램’ 등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는 낮아 가장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항목들로 향후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통하여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정원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육프로그램요인, 교육성과요인으로 구분되었고 특히 교육프로그램요인은 ‘정원에 대한 지식 및 이해도가 향상되었다’, ‘정원식물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 등 학습적 영향과 관련된 항목에서 높게 나타나 이는 정원교육 참여동기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인 학습지향형요인과 관련성을 보임으로써 정원교육의 참여동기와 만족도는 상호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