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식 (경남대) 이호준 (청주교대)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6차년도 자료에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고등학생의 학교 참여를 예측하는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도출하였다. 이와 함께 랜덤 포레스트 분석 결과 고교생의 학교 참여에 대한 예측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변수들을 활용하여 OLS 및 학교 고정효과모형, 학교 확률효과모형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생의 학교 참여에 대한 영향 요인을 확인하였다. 고교생의 학교 참여를 ‘학생회 활동 참여’와 ‘학교 경영 참여’로 구분하고 두 가지 참여 활동에 대한 예측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생의 ‘학생회 활동 참여’에는 학생의 민주시민성 및 공동체 의식, 진로성숙도, 교사의 수업 방법, 석사학위 교원수 등이 주요한 영향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의 ‘학교 경영 참여’에는 교사-학생 관계, 수업 분위기, 교사 열의, 평가 방식, 수업 방법, 학생의 민주시민성과 공동체 의식, 학습활동 참여 정도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위의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고등학생의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이 수업 방법 및 평가 방식 등을 개선하고 학생들과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들 또한 권리 주체로서 스스로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정부 및 학교 차원에서도 고교생의 학교 참여를 지원하고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