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원 (연세대학교) 김상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시민사회와 NGO 시민사회와 NGO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5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민적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시민적 크라우드 펀딩이란 비영리 조직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자금 구축의 방법 중 하나로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개인을 대상으로 기부를 유도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 관련 기존의 논의들은 대부분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온 반면, 이 논문은 비영리적인 목적의 크라우드 펀딩 사용과 그 성공 요인에 대해 분석한다. 이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 내에서 공익을 목적으로 시행된 펀딩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적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 요인을 찾는다. 연구 결과, 우리는 시민적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은 (1) 크라우드 펀딩의 홍보를 위해 사용된 시각적 디지털 콘텐츠가 사실적인 정보전달을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와 (2) 개인 기부자와 펀딩 주최자 사이의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지 여부에 따라서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적 기업의 자본 구축을 위한 디지털 홍보 및 마케팅의 성공 요인과는 다르며, NGO 및 비영리 조직의 시민적 크라우드 펀딩 전략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