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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현자 (연세대학교(미래캠퍼스) 근대한국학연구소)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7 - 11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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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선일보??에 1931년 3월 13일부터 8월 14일까지 연재된 ?인간궤도?를 분석하여 서술의 특징을 탐색한 것이다. ?인간궤도?는, ‘영화소설’이라는 타이틀로 연재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삽화, 만문만화를 주로 그려왔었고 이후 영화계에 진출한 안석주가 저자라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작품이다. 안석주가 쓴 이 작품은 당대의 ‘영화’, ‘삽화 혹은 만화’, ‘소설’이 교착하면서 드러내는 양상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인간궤도?는 무성영화에서 발성영화로 넘어가던 시기 변곡점에 위치한 ‘영화소설’이다. 당시 ‘영화소설’이라는 용어가 장르명처럼 쓰였지만, 외형상의 몇몇 표상을 제외하면 장르를 특화할 만한 내적 특징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았었다. 그로 인해 ‘시나리오’라는 용어와 혼용되기도 했다. 하지만 안석주는 ‘시나리오’와 ‘영화소설’의 차이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글을 썼다. 당시 영화의 ‘각본’인 ‘시나리오’가 가지는 발성과 시각 표현의 한계를 ‘소설’의 차원에서 해소하고자 했다. 또한 ?인간궤도?는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전면화하고 구체화하는 방식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기존 소설과의 변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석주는 소설 읽기로 만들어지는 심상과 삽화의 보기를 통해 직접 지각되는 장면이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고 극복하여 ‘보여지는 소설’로서의 ‘영화소설’을 만들어 가고자 시도한 것이다. ?인간궤도?는 당대 문화를 비판적 관점에서 해부한 작품이다. 안석주는 이 작품에서 대조, 과장 등을 통해 비판 대상을 희화화하고 풍자적으로 서술한다. 당시 안석주는 사회 문화를 비판하는 만문만화를 많이 게재했었다. 그의 만문만화는 짧은 글과 한 컷의 그림 속에 비판적 시선을 담아내기 위해 대조와 과장의 방식을 많이 사용한 풍자적 성향이 강했다. 이 만문만화를 그리면서 풍자 표현 방식에 익숙했던 안석주의 창작 방식이 ?인간궤도? 서술에도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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