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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한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 - 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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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80년까지만 해도 빈사상태에서 헤매던 한국영화가 1990년대 후반 이후 르네상스를 구가하게 된 놀라운 부활의 ‘발생 가능성의 기반적 조건들’을 탐구한다.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당시의 사회역사적 맥락에서 철저히 역사화함으로써 그 궁극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1987년 6월민주화운동 이후 1997년 IMF사태의 내습에 이르기까지 10년간 급속하게 진행된 우리의 ‘주체성의 레짐’의 변화와 관련지어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이 시기 한국사회가 탈독재, 탈냉전, 탈빈곤의 3중의 사회변동을 거치면서, 우리의 지배적 주체성이 독재기의 정치적으로 규정당하는 ‘타율적 주체’에서 사적 영역에서 욕망을 추구하는 ‘자율적 주체’로 급격히 이행한 것이 영화문화의 확산, 나아가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가능케 한 기반적 조건임을 논증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한국영화 르네상스가 1992-96년 영화문화 영역에서 일어난 급격한 변화에 의해 예비되었으며, 이러한 영화문화의 급변은 1987-91년 집약적으로 발현된 우리사회의 심대한 사회변동에 따른 지배적 주체성의 교체에 의해 추동된 것임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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