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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예 (추계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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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심적 상태는 형태가 없으며 흐름 자체가 비연속적이고 인과관계가 없다. 이 때문에 내면의 흐름을 영화로 제작할 때 이 순간을 포착해 내기가 쉽지 않다. 이를 위해 영화적 장치로 의식의 흐름 기법을 활용하곤 하며, 영화에서 이 기법이 적용되면 논리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틀보다 우연적이고 개연성이 없는 사건이 나열 된다. 이로 인하여 내러티브가 의미 없어지고 전통적인 미장센과 몽타주가 거부된다. 편집을 통해 비연속적인 파편을 재현하고 극영화와 다큐멘터리가 공존하게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영화는 창의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통해서 의식의 흐름이 완성된다. 의식의 흐름 기법에 나타난 사운드디자인의 양상은 내러티브와 관계없는 독립적인 사운드, 공간 확장을 위한 사운드, 사유를 돕는 여백과 침묵, 존재하지 않는 중심사건과 실험적인 사운드로 나타난다. 영화 사운드는 내면을 드러내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며, 시공간을 초월하며 영화 전체의 구조를 집중적으로 끌고 나간다. 최근 영화의 사운드는 영화에서 관습적인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 사운드의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려는 데에 목표를 두고 영화를 분석하는데 의의를 둔다. 또한 사운드는 영화에서 미학을 확립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어왔으나 영화가 대중성을 지향하면서 다소 자극적이고 오락 위주인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화 제작자와 관객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내러티브에 대해 소통하고 관객이 심미적 감상을 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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