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교운동부 감독교사가 운동부 운영과 그에 따른 경험에 관하여 자문화기술(Auto-ethnographic)을 통해 그 의미와 가치를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자 자신이 연구의 관찰자인 동시에 참여자가 되는 ‘나’는 연구 현장인 초등학교에서 2년간 직접학교운동부를 운영한 일련의 과정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세 가지 주제를 설정하고 각 주제별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 양성과정에서 전문체육을 전공하지 않은 채로 초등학교에 배치되는 감독교사의 특수성에 비추어 운동부 운영에서 느낀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연구노트, 반성적 회상일지와 공문 및 사진 자료를 수집하여 반복적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운영되는 학교운동부의 운영절차와 과정을 살펴보고, 운동부 내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초로 교육적 의미와 경험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역할갈등: 교사와 감독’, ‘적응과정: 갈등과 대립’, ‘의미모색: 소통과 성장’ 의 3가지 범주로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운동부 운영과 그 의미를 살펴봄과 동시에 교사의 교육적 성장을 위한 가치를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제언으로는 '학교운동부 운영의 전문성 개발 및 연수과정 확대', '교육청 및유관단체의 운영지원', '감독교사와 학교운동부 지도자와의 협력 강화'를 이야기하였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현장 초등학교에서 운영되는 학교운동부의 실질적 운영 어려움을 해결하기 방안을 탐색하고, 동시에 내실있는 학교 운동부 운영과 학교체육 발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