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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9 - 1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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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경제변화와 도전을 수반하는 21세기, 우리는 글로벌화, 정보기술의 발전, 급격한 고령화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 속에 장년층 근로자들을 위한 고용에서의 상승 이동 기회가 감소하고 오히려 비자발적인 퇴직이 빈번해 지면서 중장년층들은 전적으로 퇴직을 직접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퇴직이 연령을 기준으로 형성된 제도, 정규직의 성인들이 일정 연령에 도달하면 그들의 일자리를 떠나는 사건(event)이나 전환(transition)으로 이해되는 전통적인 접근방법의 한계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고용 패턴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촉발되는 퇴직의 다양한 차원을 이해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혁신이론(innovation theory), 계속성 이론(continuity theory)과 같은 대표적인 퇴직 모형의 문헌을 검토하고, 그러한 이론들이 퇴직현상을 다각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둘째, 전통적인 경력개발과 경력경로를 전제로 고안된 퇴직이라는 제도의 한계와 퇴직이라는 사회현상의 불안정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퇴직이라는 전환과정에서의 학습의 역할과 의미를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교육의 지평을 확장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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