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필성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5 - 17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 중심 교육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현장교사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행의 경험적, 실천적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시사점을 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10년 간 이상 교육현장에 역량 중심 교육이 도입되었으며, 이제 현장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대해 실천적, 경험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량개념의 모호성과 역량교육 내실화와 관련된 두 가지 이슈를 바탕으로 중등교사 1인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적으로 구성하는 내러티브를 탐구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는 교육철학 및 사회문화적 해석에 근거하여 역량목표를 설정하였다. 특히 그는 역량개념을 최종적인 결과물로서 구현하고, 이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계획을 치밀하게 구성하고자 많은 노력을 투여함으로써 역량 중심 교과통합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 한편, 교과교육과 교과통합 등 두 가지 교육과정을 동시에 운영하게 되면서 교과교육은 주로 강의식으로 운영했으며, 지식교육과 활동 중심의 교과통합교육이 대립되는 문제를 경험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교사가 학교를 둘러싼 문제발견 능력과 상황해석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가 최종결과물과 학습활동 계획을 치밀하게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교과교육과 교과통합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교과의 핵심개념과 연계한 교과통합 주제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넷째, 핵심개념 중심의 성취기준의 재구조화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