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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석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2 - 11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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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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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별로 부모의 중재가 어린이의 유튜브 이용 및 게임이용시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20년 수행한 〈어린이미디어 이용 조사〉의 2차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적극적 중재보다 제한적 중재가 자녀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녀의 연령대가 어릴수록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거나 통제하는 제한적 중재가 자녀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해주고 있다. 하지만, 적극적 중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유튜브 이용시간과 유치원생의 게임이용시간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오히려 자녀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에서 흥미로운 점은 부모의 중재방식을 자녀가 얼마나 잘 따르느냐가 미디어 이용시간을 줄이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부모의 중재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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