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지 (논산시) 김태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99 - 223 (25page)
DOI
10.26857/JLLS.2021.11.17.4.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주요 의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파악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부터 2021년 5월까지 보도된 2,486건의 뉴스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토픽 모델링 분석(LDA)을 수행한 결과, 총 7개의 토픽을 도출하였으며,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의 정책 대상을 학생 중심에서 마을주민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마을교육공동체 안에서 학교와 마을은 함께 가는 동맹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마을교육공동체는 정책과 실천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넷째,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의 역할이 개념화되고 명확해지기 위한 지원과 정책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7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