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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상원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02 - 50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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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최저임금 인상, 사업용 차량 휴게시간 확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으로 버스 업계의 경영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국가에서는 공공성이 높은 버스 산업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국가주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준공영제로 인한 재정지원금 증가는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광역버스 운행효율화 등 재정절감을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광역버스 현황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전세버스 및 2층버스를 활용한 운행 효율화 전략을 수립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버스 정책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용효율성, 입석해소, 이용자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광역버스 운행효율화 전략 대안을 수립하였고, 운영자 측면의 운영비용과 이용자 측면의 대기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분석 결과 전세버스를 활용한 수요맞춤형 전략이 우수하지만, 노선별 운행 및 이용환경에 따라 일부 노선은 다른 운행전략 대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광역버스 운행효율화 전략을 활용하여 향후 준공영제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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