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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희 (동덕여자대학교) 최건호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 금융소비자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5 - 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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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서비스 단계별로 보험소비자의 불만경험이 불평행동, 공모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으며, 개인적 특성요소로서 자기정당성에 따른 불평행동이 공모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하였다. 연구자료는 전국 7대 도시의 보험소비자 중에서 불만을 경험한 보험가입자(N=504)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하였다. 분석결과 보험가입단계에서의 보험소비자의 불만경험은 민원제기와 무반응을 거쳐 보험소비자의 공모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공모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보험유지단계에서 보험소비자의 불만경험은 민원제기와 무반응을 거쳐 보험소비자의 공모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보험보상단계에서 보험소비자의 불만경험은 민원제기를 거쳐 보험소비자의 공모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보험소비자의 불만경험이 무대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무대응은 공모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쳐 보험가입단계나 보험유지단계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보험사, 보험협회 및 금융당국이 보험서비스 단계별로 보험소비자가 경험한 불만 원인 및 불만경험이 불평행동, 공모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보험소비자 보호 및 보험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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