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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주호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김규은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배지후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최종민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박주호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저널정보
대한작업치료학회 대한작업치료학회지 대한작업치료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9 - 13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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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간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회복을 위해 사용된 가상현실 중재들에 대해 알아보고 체계적으로 고찰을 실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10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RISS),Koreanstudies Informatin Service System(KISS), DBpia, PubMed, ScienceDirect, Scopus의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최종적으로 18개의 Randomized Controlled Trials(RCT)논문을 대상으로 PICO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회복을 위해 사용된 가상현실 중재방법은 9개였고, 총 18회 사용되었다. 그중 Nintendo Wii가 4회(22.22%),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4회(22.22%)로 가장 많았다. 연구 분석 결과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에 Nintendo Wii와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중재방법의 종류와 빈도를 제시하였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Nintendo Wii와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중재 방법에 대한 근거 논문들을 중재 방법, 중재 기간 및횟수, 중재효과를 표로 만들어 제시하였다. 결과는 임상 치료사들이 치료방법 및 기간, 평가도구를 선택하는데 근거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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