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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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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수 (홍익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0권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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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넛지디자인의 핵심요소인 재미를 중심으로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넛지의 실체화를 하는 디자인차원에서 사용자와 목적에 따라 구체적으로 재미를 구분하여 적용하여 넛지디자인을 개발하고 활용 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넛지'(nudge)가 국내 각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확장되고 있다. 특히 넛지의 저자인 리처드 탈러가 2017년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 하면서 사회적 영향력과 필요성을 다시 인정받으며 주목되었다. 재미요소를 결합시켜 우회적으로 설득하여 자발적 유도를 끌어내는 넛지 디자인의 특성은 어떤 방식보다 자발적으로 행동을 변화시켜 가는 데 효과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넛지디자인 연구는 미미하여 유형이 분류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넛지의 개념을 디자인에 적용시킨 넛지디자인을 정의하고 특징들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넛지디자인의 핵심요소인‘재미’를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통해서 재미 유형을 ‘감각적 오감자극 넛지,’‘인지적 정보전달 넛지’,‘정서적 감정이입 넛지’,‘사회적 참여소통 넛지’,‘기능적 전환사용 넛지’ 디자인으로 구분하고 그 유형별 사례를 들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이 등장하는 넛지디자인의 전반을 살펴보기 위한 탐색의 목적을 가지고 사례를 통하여 재미의 유형을 구분한 것으로 이는 또한 연구의 한계를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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