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남용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화에 따른 상설시장, 현대화에 따른 대형시장으로의 변화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전통시장은, 그 정통성 하나만으로도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정부는 지역 상권을 살리고 침체되어 있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시장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 이는 전통시장의 본연의 역할인 제품에 대한 고민보다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외적, 문화적, 환경적 요인의 개선에 중점을 둔 기존 지원사업의 한계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전통시장의 자연발생적 특화상품 개발과 전략적 특화상품 개발의 두 가지 유형의 개발전략 사례를 통해 각 전통시장이 가지는 경쟁력을 도출하였으며, 서울 성내전통시장 포장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전통시장 특화상품 브랜드화와 고객요구에 맞는 포장디자인의 중요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특화상품 개발과 포장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성내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향후 특화상품 개발에 따른 포장디자인 적용 시 유의미한 방향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례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