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동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남용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성시대에서 포장디자인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과 디자인적 추진력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편안한 그립감을 가진 상품을 더 선호한다. 이는 소비자가 포장을 접촉할 때 생기는 촉각적 감각이 소비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디자이너는 촉각디자인을 통해 소비자가 포장과 접촉할 때 촉각을 체험해볼 수 있게 하며, 소비자들은 디자이너에게 자신의 사용 후기 등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포장디자인을 보완할 수 있게 한다. 논문 중의 음료수 포장 사례는 소비자의 생리와 촉각심리에서 시작되었으며, 촉각디자인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음료수 구매과정에서 편안한 촉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촉각디자인 차원에서 음료수 포장 재료를 선별할 때 재료와 제품 내용의 매칭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그립감과 코디방식도 고려해야한다. 또한 형태 설계과정에서 촉각디자인은 소비자의 사용감과 안전성을 고려하는 것 외에도 제품의 정확한 사용방법을 유도할 수 있다. 인쇄 기법에서 디자이너가 원하는 촉각 질감을 표현함으로써 제품의 특징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연상을 심화시킨다. 본 논문은 촉각디자인을 활용한 음료수 포장 사례를 살펴보고 디자인특징과 촉각 표형방식을 분석하였다. 유사한 제품 디자인을 기획할 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촉각디자인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