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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권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 - 2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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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대부분은 선박에 의해 수송되고 있고 선박을 통한 해상운송으로 지속적인 외화가득이 이루어지며 선박의 해상운송은 조선, 항만, 금융, 보험 등 관련 산업의 연계발전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해상운송 산업인 해운산업은 국가기간산업의 위치에 있다. 현재 해운산업에서 중견 외항선사는 소수의 대기업집단 소속 외항선사와 다수의 영세 중소 외항선사 사이에서 허리 역할을 하고 있어 해운산업의 체질 강화를 위해서는 중견 외항선사의 성장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지속적인 성장이 요구되는 중견 외항선사의 성장성, 안정성 재무전략과 글로벌화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중견 외항선사가 글로벌 외항선사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견 외항선사 중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재무자료 등의 확보가 가능한 29개 기업의 패널자료를 바탕으로 성장성 전략, 안정성 전략, 성장성 및 안정성 동시 수행 전략과 글로벌화 전략 관련 지표와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장성과 관련하여 총자산 증가와 매출액 증가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정성과 관련하여 부채 증가는 경영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자기자본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장성과 안정성의 동시 수행 전략과 관련하여 총자산 증가와 자기자본의 상호작용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총자산 증가와 부채 증가의 상호작용과 매출액 증가와 자기자본의 상호작용은 경영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매출액 증가와 부채 증가의 상호작용과 글로벌화 전략과 관련된 상선대 규모(G/T)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중견 외항선사는 지속적으로 자산과 매출을 확대하고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은 외항선사의 성장을 위한 금융 및 비 금융 지원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중견 외항선사는 부채 증가가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도록 유동성과 부채관리를 통해 신용등급을 제고하여 자금조달비용을 절감하고 정책금융기관은 외항선사에 대하여 장기저리의 자금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견 외항선사는 전문 분야에 특화하여 총자산 증가와 부채 증가의 상호작용효과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매출액 증가와 부채 증가의 상호작용효과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중견 외항선사의 자기자본이 증가하도록 조달방법을 다양화하여 자기자본의 효과를 제고하고 자기자본으로 조달된 자금은 자산의 확충 등에 투입하여 총자산 증가와 자기자본의 상호작용효과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견 외항선사는 매출의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자기자본 활용으로 매출액 증가와 자기자본의 상호작용효과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아울러 중견 외항선사의 글로벌화 전략과 관련하여 상선대 확장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도록 다수의 외항선사에 대하여 선박투자지원제도를 확대하는 정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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