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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정협 (계명대학교)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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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글로벌 경기침체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경제주체가 바로 소상공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언택트 성향이 강화되면서 개인서비스업이나 숙박 및 음식점업 또는 도소매업의 타격이 가장 큰데 이러한 산업은 소상공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경제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소상공인의 기업가정신 함양이 중요하다고 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소상공인 관련 연구들은 기업가정신에 대해 간과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기업가정신이 소상공인의 경쟁전략(원가우위전략, 차별화우위전략)에 미치는 영향과 두 가지 종류의 경쟁전략이 소상공인 사업의 재무성과와 고객성과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을 다루고 있다. 대구지역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소상공인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소상공인의 기업가정신은 소상공인의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우위전략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상공인의 원가우위전략은 고객성과에 비해 재무성과에 더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상공인의 차별화우위전략은 재무성과에 비해 고객성과에 더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문적인 시사점 이외에도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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