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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05 - 41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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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경영효율성 제고를 통해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유지하려고 한다. 경영자에게 효율성이라는 것은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지배적 관념이고 경영지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경영학분야에서 효율성은 투입 대비 산출이라는 생산성으로 개념화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마케팅채널 분야에서 효율성을 강조하는 이론체계는 거래비용분석이 대표적이다. 거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 지배구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거래비용분석의 핵심적 주장이다. 거래비용분석에서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데 있어서 한계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 유통에서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보완적 방법론으로 자료포락분석(DE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이 되는 것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사이트에 공시된 화장품 기업들이다. DEA의 투입과 산출변수를 가맹사업거래사이트에 등재된 정보공개서에서 추출하였다. DEA의 CCR모형과 BCC모형을 측정하였고 Slack값을 바탕으로 비효율적인 기업이 효율경계에 도달하기 위한 방향이 제시되었다. 분석결과, CCR모형과 BCC 모형 모두에서 투입변수인 유통점 수와 산출변수인 영업이익의 상향 조정을 통해서 비효율적인 기업들이 준거집단의 효율성에 근접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유통 커버리지 측면에서 국내 기업들이 선호하는 전속형 유통망 형태로부터 보다 더 확대된 집약형 유통망 형태로 개선하는 것이 각 개별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또한,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영업이익 감소 등 수익성 악화를 경감할 수 있는 내부경영의 효율화도 필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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