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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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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혁 (안동대학교) 박종웅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4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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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처리 폐수의 잔존 유기물과 영양염류를 제거하기 위하여 전해 여과의 운전조건을 도출하였다. 전극 재질을 비교한 결과 음극에 탄소섬유(CF) 전극을 이용하였을 때 스테인리스강(SUS) 전극보다 화학적 산소요구량(CODCr) 제거율이 높았다. 전해 활성탄 여과로 CODCr 제거율이 71%를 보여 활성탄 여과나 전해산화보다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여과 또는 전해 여과 모두 총인은 제올라이트를 여재로 이용하였을 때, CODCr는 활성탄을 여재로 이용하였을 때 높은 제거율을 얻었다. 반응조 규모 확장 시 전기장 보강은 필수적이며 여과작용을 위한 여재의 양과 체류 시간이 중요한인자로 도출되었다. 동심 원통형 SUS 전극을 양극으로 추가하여 보강 전극을 기준으로 전기장 세기가 내측은 1.4배, 외측은 3.3배 강화됨으로써 전해 활성탄 여과와 잔해제올라이트여과 모두 CODCr 제거율이 향상되었다. 전극보강 조건에서체류 시간을 15 min에서 30 min으로 증가시킨 효과는 전해제올라이트여과 외에는 CODCr와 영양염류인 T-N, T-P 모두제거율의 향상이 미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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