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3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학급 운영 경험이 있는 일반유치원 교사들이 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을 공부하며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을 공부하면서 5년 이상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이 있는 일반유치원 교사 2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면담과 연구 참여자 일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유치원 교사들은 유아특수교육을 공부하면서 다음과 같은 변화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일반유치원 교사는 유아특수교육을 공부함으로써 통합교육 교사로서의 교육철학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일반유치원 교사는 유아특수교사와의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셋째, 일반유치원 교사는 장애유아 부모에게 교육전문가로서 담임교사 역할을 할 수 있는 적극성을 가지게 되었다. 넷째, 일반유치원 교사는 효과적인 통합교육 실행방법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통합유치원 교사에게 통합학급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유용한 자료와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