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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호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0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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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과 사회트렌드의 변화로 인한 제품의 세분화, 다양화는 일관된 기업 철학과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기업에게 많은 제약과 어려움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의 세분화와 다양화는 기존의 형태, 칼라 중심의 제품 디자 인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삼성, LG 등 다양한 가전제품을 개발, 제 조하고 있는 종합가전회사들은 이러한 제품의 세분화와 다양화에 따라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통한 기업 이미지의 효과 적인 전달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분야 기업들의 아이덴티티 발굴 사례 분석 및 문헌 조사 등을 통하여 기존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접근방법의 제약과 한계를 파악하고 변화되고 있는 종합가전회사의 특성에 적합한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발굴 및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를 시각적 측면, 사용성 측면 및 감성적 측면으로 재분류하여 도출하고, 도출된 아이덴티티 요소의 지속성과 파급성을 고려한 선정기준과 함께 핵심 요소를 전략적으로 공용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도출한 결과를 적용한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여 핵심 아이덴티티 요소의 구체적인 활용을 위한 요소별 Pool 구축과 아이덴티티 전담조직 구성 등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 및 운영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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