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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사회과학학회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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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내에서는 높은 청년실업률을 해소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창업이 적극 장려되고 있다. 이에 중국내 많은 대학들은 다양한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 내 창업교육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과 맞물려 실제적인 창업교육의 효과 및 개선방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들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방면에 걸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수립하였으며 교내 창업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들이 밝혀졌다. 첫째, 창업교육은 창업의지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으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효능감은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간 관계에서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은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중국 대학 내에서 확대 실시되고 있는 창업교육을 통하여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의지를 제고시킬 수 있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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