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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호 (순천향대학교) 이길남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9 - 2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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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적 흐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과거 해운산업의 성공요인이 선박, 화주, 화물 물동량의 확보라면, 현재는 4차 산업혁명기술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서비스의 효율성 증대가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컨테이너 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4차 산업혁명과 가장 연관된 정보서비스의 품질이 서비스 이용자의 BSC 공급사슬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사이에 정보만족도의 매개효과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컨테이너 선사의 정보서비스 품질의 신뢰성과 반응성 모두 정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BSC 공급사슬성과에는 신뢰성의 경우 고객 관점과 재무적 관점, 반응성의 경우 고객 관점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만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정보만족도는 BSC 공급사슬성과 중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과 재무적 관점에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만족도의 매개효과분석에서는 컨테이너 선사의 정보서비스 품질의 반응성만이 정보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과 재무적 관점의 BSC 공급사슬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다시 말하면 컨테이너 선사의 정보제공의 반응성에 따라 이용자의 만족도가 증가하고, 이를 통해 공급사슬성과로서 시간단축, 유연한 대응, 단위비용 절감, 수익마진, 현금흐름의 유동성 등이 확보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컨테이너 선사의 정보서비스 제공의 변화가 필수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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