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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관순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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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념채소인 대파는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기본 식재료이다. 대파는 대량으로 유통되는 대표적 농산물로서 주산지에서 가락 시장으로 출하되어 유통되는 비중이 높아(‘18년 33.9%) 물류체계 선진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다. 지금까지 대파는 산지에서 50∼55% 가량은 ‘무단(단으로 묶지 않음)’으로 운송해 가락시장 인근 작업장에서 1㎏ 단묶음 작업을 하여 출하하는 형태와 45∼50% 가량은 산지에서 수확⋅조제⋅선별 후 1㎏ 단묶음 작업해 출하하는 형태로 구분된다. 이러한 비포장의 산물로 출하된 대파가 가 락시장에서 차상거래 됨에 따라 판매가 끝나는 다음날 03∼04:00까지 차량이 시장에 장시간 대기하여 그에 따른 시장의 혼잡가중 과 유통의 지체로 신선도 저하 등의 문제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여러 문제의 개선을 위해서 가락시장은 ‘18년 10월부터 대파의 10 ㎏ 묶음 포장화(1㎏×10단)를 비롯해 파렛트 단위로 출하하고, 이를 지게차로 하역하는 하역기계화로 전환해 10㎏ 비닐(망)포장이 나 박스포장 단위가 아니라 파렛트 단위로 경매하는 하차거래를 추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지부터 가락시장까지 대파의 유통체계 전환(비포장⋅차상거래→ 파렛트화⋅하차거래)에 따른 유통현황 분 석(<그림 7>→ <그림 8>)과 과제의 파악, 그리고 하차거래 시행 전후의 물류비 비교분석과 그에 따른 기대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출하 방법별 물류비 분석결과에 의하면, <표 13>에서 보듯이 대파의 산지(강원 평창)→ 가락 시장으로 8톤 트럭운송의 경우, 비포장⋅차상거래는 총물류비가 3,689,000원(A), 10㎏ 비닐포장+ 파렛트화(B)는 4,349,600원(B), 10 ㎏ 골판지상자포장+파렛트화(C)는 4,389,600원으로 산정되었으며, 이를 1㎏당 비용으로 환산 시, 각각 527원, 544원, 686원으로 분 석되었다. 대파의 파렛트 출하에 따라 기존 방식에 비해 1㎏당 각각 17원(B-A), 159원(C-A)의 물류비가 증가되었지만, 상품성 향 상, 철저한 선별, 거래 편의성 증가에 따라 1㎏당 대파의 출하자 수취가격이 각각 366원(B-A), 689원(C-A) 증가된 것으로 분석되어 하차거래 시행이 바람직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파의 출하와 거래가 새로운 방식으로 개선됨에 따라 <표 16>에서 보듯이 우선, 출하단계의 상차시간 단축(2시간→ 10분), 출 하차량의 판매⋅분산까지의 대기시간 단축(평균 7∼8시간→ 10분으로 약 98%↓), 전문 화물운송업체(3PL)에 의한 운송비의 인하(5∼ 20%)를 들 수 있다. 다음으로 도매단계에서는 출하자의 대파 수취가격이 44%정도 상승해 파렛트 출하에 대한 동기부여 및 도매시 장 대파 하역의 기계화로 하역원의 다른 품목으로의 작업 전환과 근로자 삶의 질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소매단계에서 대규모거래처로 분산시간의 단축 및 파렛트 단위 거래로 판매가 용이한 점을 들 수 있다. 그 외에 대파 경매장 공간 효율의 향상(35%)과 가락시장 파렛트출하율의 지속적 견인(‘16년: 10.6%→ ‘17년: 21.5%→ ‘18년: 33.5%)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물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EU가 대파의 포장을 위해 반복사용 용기를 이용한 물류비 절감과 친환경을 위해 적극 노력 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는 향후 연구의 과제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상으로 살펴본 ‘대파의 물류 선진화 과제와 발전 방안’의 주요 성과를 토대로 향후 과제 연구의 진척이 이뤄지면, 대파를 비 롯한 청과물 유통의 효율화에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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