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atsagbadam Narantsetseg (부경대학교) 주동범 (부경대학교) Ganbaatar Zolzaya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7 - 1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몽골의 교육 및 대학입학제도를 살펴보고 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몽골에 대한 선행연구, 관련자료, 웹사이트 자료 등을 수집․분석하였다. 〔연구결과〕첫째, 몽골의 교육 및 대학입학제도의 변천은 정치적 변천과 매우 관련이 깊다. 둘째, 몽골의 교육 담당 중앙 부처는 1924년 교육부이었으나 현재는 교육․문화․과학․체육부이다. 이 부처는 몽골의 교육관련 법률, 교육의 기본방향, 교육기본규칙, 평가 및 감독 등에 관한 권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몽골의 교육은 중앙집권적인 성격이 강하다. 셋째, 몽골의 교육제도 변천은 크게 3단계(근대학교의 태동, 사회주의 교육체제의 발달, 시장경제 교육체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넷째, 몽골의 대학입학제도 변천은 1940년 이후 크게 6단계(사회주의 체제하의 대학입학제도, 대학별 입학시험제도, 지역할당제도, 고등학교 선발제도와 지역할당제도 병행제, 민주화 이후의 대학입학제도, 현재)로 나눌 수 있다. 〔결론〕주요 결과에 대한 논의 및 교육정책적 시사점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