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간형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양재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영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은 국내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도전과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국내 경제에서 자영업자의 지속적인 몰락은 중산층의 붕괴로 경제 및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킬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영업자의 몰락하는 원인과 문제점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마케팅적 관점에서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국내 자영업자의 문제는 국내 자영업의 적정규모보다 30-40% 초과하고 있고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가입률은 50% 미만이며 음식, 숙박, 소매 등의 업종에 과도하게 몰려 출혈 경쟁 중이라는 점이다. 또한, 창업 준비가 부족하며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창업이 급증하여 높은 자영업 폐업률과 평균 소득의 감소도 문제들이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불황의 늪은 더 깊어지고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의 인상은 자영업자들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도 자영업자들은 구독경제모델을 해당 자영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실행해야 하며 스토리 텔링을 유튜브 등과 같은 SNS를 활용하여야 한다. 외식업계는 성공하기 위하여 경쟁자들과 비교하여 식자재와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 관리를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현대 마케팅에서 핵심 전략 중의 하나인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고 코로나 19의 창궐로 언택트 시대를 맞아 유통채널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