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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란지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 - 9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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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광이 논의되어 왔으며, 특히 21세기 관광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요소 중 하나로 문화유산이 인식되면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중 하나인 4대 고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은 역사적 이야기를 지니고 있는 관광 대상물로써 체험을 통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그러나 고궁과 같은 문화유산관광지는 대상의 복원·복제 과정, 상품화 과정 속에서 그 진품성이 상실될 수밖에 없으며, 관광개발로 인하여 문화유산의 훼손이 발생되는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우리나라 고궁에서도 발생되어, 관광 개발에 따른 고궁의 상품화 문제, 정체성 훼손 문제 등 진정성이 훼손 문제가 여러 차례 지적되었다. 이에 우리나라 4대 고궁의 관광체험요인과 진정성, 관광만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3년 이내에 우리나라 4대 고궁을 관광한 경험이 있는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359명의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영국, 호주 국적의 방문객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분석 결과에서는 관광체험요인, 객관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 관광만족 간의 직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객관적 진정성과 실존적 진정성의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관광체험요인과 실존적 진정성, 그리고 관광체험요인과 관광만족 간의 관계에서 객관적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문화권(동양, 서양)의 조절효과에서는 ‘관광체험요인 → 객관적 진정성’, ‘관광체험요인 → 실존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 → 관광만족’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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