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연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김상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재화나 서비스를 공유하기 위한 P2P(Peer-to-Peer) 기반 활동으로 정의되는 경제모델인 공유경제는,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미디어)의 확대를 바탕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공유 경제 시장의 규모와 서비스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독특한 특성을 고려해 공유경제서비스 경험고객의 만족요인을 탐구하고 재이용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경제서비스 경험고객의 만족요인과, 만족과 재이용의도 간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 러 본 연구는 공유경제서비스 시장에서 고객가치를 형성하는 기본모델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만족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1)전통적 만족요인인 서비스 가치 관련 요인, (2) 공유경제 시장의 성장배경과 연결되는 소 셜미디어 관련 요인, (3)공유경제 시장특성 관련요인을 함께 고려한다. 또한 경험고객의 공유선호정도가 공유경제 서비스 재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공유경제서비스 경험고객을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131개의 표본을 분석에 사용했다. 제안한 모델 및 가설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요인 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및 경 로분석을 사용했다. 그 결과, 서비스 가치, 소셜미디어 그리고 공유경제 시장특성 관련 요인은 공유경제서비스 경험 고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공유선호정도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소유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공유를 선 호하는 고객들보다 공유경제서비스 재이용의도에 대해 더 큰 조절효과를 보였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p2p 서비스 플 랫폼 실무자, 서비스 제공자, 그리고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연구자들에게 흥미로운 결과를 제공할 것으로 판 단된다. 우리는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유경제서비스에서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요소와,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밝히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