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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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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수 (서울대학교) 박유미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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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정서적 환경과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연구(PSKC)의 10차년도(2017) 조사에 참여한 600쌍의 교사와 초등 3학년생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학교의 정서적 환경이 학업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와 집행기능 곤란을 매개변인으로 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직접효과와 병렬다중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정서적 환경은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학업수행능력과 정적 상관을, 집행기능 곤란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학업수행능력은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와 정적 상관이, 집행기능 곤란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학교의 정서적 환경은 아동의 학업수행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교의 정서적 환경은 교사와의 관계, 집행기능 곤란을 각각 매개로 학업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또래와의 관계가 학업수행능력에 미치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결과는 학교의 정서적 환경이 교사와의 관계 증진을 돕고, 집행기능 곤란을 완화함으로써 아동의 학업수행능력의 향상을 도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개인 내・외 변인을 통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교의 정서적 환경이 학업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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