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춘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들뢰즈가 말하는 ‘감각들의 교육(학)’이 어떤 것인지 밝히고, 이것이 지닌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들뢰즈가 『차이와 반복』에서 이야기하는 ‘감각들의 교육(학)’은 감성이라는 인식능력과 감각 대상인 기호라는 개념을 전제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첫째, 감각 대상으로서 기호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를 탐색할 것이다. 여기서는 주로 들뢰즈의 『프루스트와 기호들』에 제시된 기호론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둘째, 기호의 첫 번째 인식능력인 감성이 어떻게 정신을 뒤흔들면서 사유로 하여금 사유하기를 가능하게 하는지를 탐색할 것이다. 여기서는 주로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에 제시된 감성론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셋째, 들뢰즈의 감각들의 교육(학) 논의의 교육적 함의를 분석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