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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영 (제주대학교) 우옥희 (대정고등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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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부는 고교학점제를 2025년 전면 도입한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는 국가 교육과정에서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것으로 고교학점제가 고등학교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한다. 이러한 우려는 사실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 부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를 사용하고 있는 해외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고교 학점제의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와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 중인 단위제는 서로 보완적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별개의 정책으로 인식되고 있는 문제점에서 출발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위제에 대한 선이해를 바탕으로 학점제로의 이해의 폭을 확장시키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학점제를 처음 고안한 미국, 우리와 비슷한 교육체제를 유지하는 일본, 독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핀란드, IB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고교학점제가 어떠한 모습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국제비교 결과 우리의 국가교육과정 문서는 단위제를 실현하기 위한 충분한 규정을 설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량을 결정하는 1단위 규정이 상대적으로 낮게 규정되어, 향후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여지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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