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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저널정보
보조사상연구원 보조사상 보조사상 제5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7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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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야드바다란 어떤 인식이든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없고 ‘~일 수도 있다’는 식의 추측성 명제만 성립된다는 개념이다. 즉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같은 대상을 다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인식만이 옳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고 다른 인식의 상대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태도를 말한다. 본 논문은 스야드바다로 대표되는 자이나교의 상대주의적 인식논리학이 어떤 기원을 갖는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서 현재 스야드바다의 기원으로 논의되고 있는 세 가지 설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첫째는 부정화법(否定話法), 둘째는 붓다의 비일향기(非一向記, anekāṃsika), 셋째는 분석적 답변(vibhajjavāda)이다. 이 가운데 비일향기와 분석적 답변은 자이나교와 불교가 갖는 시대적·사상적 유사성에 기반한 것으로서 구체적인 개념을 비교한 것이다. 이에 비해 부정화법은 자이나교와 불교 이전부터 통용되었던 인도의 사상적 배경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Ⅱ장에서 스야드바다의 개념과 기원에 대한 논의의 대략을 살펴본 후 Ⅲ장에서는 부정화법과 인도의 회의론을 중심으로 스야드바다와의 개념적 연관성을 살펴보았고 Ⅳ장에서는 불교 초기 아함에 등장하는 붓다의 비일향기와 분석적답변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스야드바다의 기원에 관한 두 가지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비정통파에서 부정화법을 사용하는 것은, 진리에 대한 회의론적 태도를 전제로 할 때 그들이 내린 판단은 거짓말이 되거나 혹은 취착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자이나교의 스야드바다 역시 이러한 견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불교의 비일향기, 분석적 답변과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스야드바다는 ‘참 아니면 거짓’이라는 논리 방식에서 벗어나 조건과 상황에 따라 다른 다양한 가르침이 성립될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 스야드바다, 상대주의 인식론부정화법, 인도 회의론, 비일향기(非一向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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