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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한봉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비교한국학회 비교한국학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215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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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고향의 ‘장소성과 공간’의 양상 및 의미를 이성선․나태주․송수권의첫 시집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공간과 장소에 대한 탐구는 최근 문학을 비롯한생태학, 사회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이에 대한탐구는 시인들의 시세계는 물론 이들 시인들이 본격 시작 활동을 시작했던 1970~ 1980년대의 시적 흐름 속에서 전통 서정시는 어떤 양상을 띠었는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들 시인들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 공간과 장소는 이들이 추구하는순수 서정 세계의 중심적 테마의 하나로 놓여있고, 시적 주제의식을 구축하고 있다는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성선은 고향 관련 시에서 동일성의 시학을 전개하면서메밭, 집, 골목, 바닷가 등 유동하는 마을의 장소성을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장소성을 하늘과 연계하여 형상화해나감으로써 우주적 공간으로 확장된 상상력의 면모를 보인다. 나태주는 고향 관련 시에서 집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비극적 비애를 통해 정서적 정화를 성취한다. 비극적 비애는 고향의 자연성을 통과하면서 가족애와생명애로 승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화자의 고향은 자연과 등가적 위치에 놓이고, 마침내 돌아가야 할 이상향이자 회귀의 공간으로 자리 잡는다. 송수권은 고향 관련 시에서신명의 가락과 이미지가 솟구치는 공간과 장소를 선보인다. 근대적인 농촌의 특정 사건이나 풍경, 민속놀이, 가족사 등을 신명이나 제의의 끝없는 되풀이로 풀어내고 있는것이다. 이로써 고향 산하의 장소와 공간은 생명이 부활되는 공간, 새로운 한국적 자연으로 재탄생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이 시인들의 첫 시집에 나타난 고향의 장소성과 공간이 어떻게 형상화되고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세하게 탐구하고 있지 않아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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