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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김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화 박사과정) 이성아 (이화여자대학교) 정지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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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신뢰롭고 타당한 삶의 질 척도를 사용하여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의 전체 및 하위요인 수준을 제시하고 발달장애성인의 배경변인에 따른 삶의 질 수준의 차이 분석과 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국 5개 권역별 발달장애인 인구비율에 따라 층화표집을 시도하여 실제 회수된 자료를 통해 총 407명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2019년에 새롭게 개발 및 타당화된 “한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척도”(QLS-KADD, 박승희 외, 2019)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삶의 질 전체 점수와 4가지 하위요인 및 32개 문항 점수를 산출한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전체 평균은 5점 척도에서 3.32로 보통 수준으로 긍정적 수준에는 못 미쳤다. 4개 하위요인 점수도 3점대 보통 수준인데, 안전한 환경, 사회적 참여지원, 신체적 안녕, 개인적 역량 순으로 높게 나와서 개인적 역량의 수준이 가장 낮았다. 발달장애성인의 배경변인 총 14개 중 11가지에서(예: 장애정도, 거주환경, 고용형태, 친구 수, 직업 외 참여 프로그램 수 등) 하위집단별로 삶의 질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전국에서 표집된 발달장애성인 407명에 대해 처음으로 신뢰롭고 타당한 삶의 질 척도를 사용하여 삶의 질의 수준을 측정 및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와 그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결과는 국내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수준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각종 서비스와 교육 및 지원 체계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기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창안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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