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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43 - 6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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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인권 의식을 연령별로 유형화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을 탐색하였으며, 인권의식 유형의 유동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기 참여자의 1차,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아동이 5가지 인권 상황에 대해 동의한 정도를 응답한 인권의식 자료 등을 토대로 대응표본 T분석과 잠재 프로파일 분석, 로지스틱 회귀 분석, 차이 분석, 잠재 전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첫째, 아동의 인권의식은 4학년 시기보다 6학년 시기에 유의미하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권의식은 4학년 시기에는 3가지 유형(둔감형, 인지형, 추종적 관심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기본생활 영역에 대한 서비스 도움 정도 인식이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학년 시기에는 2가지 유형(인지형, 자립적 관심형)으로 분류되었으며, 학습 지원에 대한 서비스 도움 정도 인식이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의식이 높은 유형의 집단일 경우 자아탄력성, 센터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인권의식은 6학년 시점에 과반수 이상이 자립적 관심형으로 전이되었다. 다만 추종적 관심형의 일부가 인지형으로 전이되었으며, 이는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인권교육은 연령에 따른 개인의 성숙도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또한 인권의식은 한번 형성된 채로 유지되는 것이 아닌, 변동 가능한 특성이므로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 반복적 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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