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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승희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한림청각언어연구센터) 서동기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4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5 - 1,0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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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일반아동과 말소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조음 일관성의 발달 패턴과 특징을 살펴보고, 비일관적인 말소리장애를 감별진단할 수 있는 점수 체계와 기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2세 전반에서부터 9세까지의 일반 또는 말소리장애 아동 524명을 대상으로 22개의낱말을 3번씩산출하게한뒤조음일관성점수를구하였다. 연령과집단에따라조음일관성점수가어떠한지살펴보고전체 대상자의 일관성 점수를 토대로 비일관적 말소리장애 집단을 진단할 수 있는 기준점을 찾고자 하였다. 결과: 연령과 집단에 따라 일관성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일반과 말소리장애 아동 모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확하고 일관된 조음을 보였다. 특히 3-4세 사이에 일관성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여 2-3세 아동과 4-6세 아동의 구별된 조음 일관성을보였다. 전체 대상자의 일관성 점수 백분위수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비일관적인 말소리장애를 진단할 때 참조할 수 있는 규준을 제안하였다. 하위 5%에 해당하는 27점을 발달적 변이성과 병리적인 비일관성을 구분하는 기준점으로 정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말소리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별하여 진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제안된 기준점이 비일관적인말소리장애를포함하여말소리장애하위유형을정확하고타당하게구별하는지추후검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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