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철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6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의 댓글을 통해 개인의 태도와 판단에 영향을 주는 동조현상이 영상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SBS K팝스타 음악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심사위원의 긍정반응과 부정반응으로 조작한 두 종류의 영상을 제작하고 심사위원의 반응에 따라 서바이벌 오디션 참가자에 대한 시청자의 태도(호감도, 능력평가, 행동의도)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본 실험 응답자는 총 181명이며 이 중 심사위원 긍정(n=89)과 심사위원 부정(n=92) 반응으로 제작한 영상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K팝스타 음악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심사위원의 반응에 따른 시청자 호감도(심사위원 긍정반응 M=3.7079, 심사위원 부정반응 M=2.8152), 시청자 능력평가(심사위원 긍정반응 M=3.6208, 심사위원 부정반응 M=2.7989), 시청자 행동의도(심사위원 긍정반응 M=2.9738, 심사위원 부정반응 M=2.5036)에 차이가 존재했으며, 심사위원의 긍정반응이 부정반응보다 서바이벌 오디션 참가자에 대한 높은 호감도와 능력평가, 행동의도를 보였다. 이 결과는 시청자들이 음악 서바이벌 오디션을 평가할 때 심사위원의 반응이 시청자들의 판단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며 이는 댓글 읽기에서와 같이 영상에서도 동조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