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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2 - 12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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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시장은 시네마노믹스라고 할 만큼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영화관 공간 그래픽 디자인에 장소성 반영을 제안하면서, 장소성 유형의 특징과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9개 영화관의 실증 관찰 조사와 방문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에드워드 렐프의 3가지 장소성 유형을 분석틀로 선정, 유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방문객 설문 조사를 통해 <공간 그래픽 디자인의 4가지 기능>-A. 인지도 강화 기능, B.차별화 기능, C. 표현 기능, D. 상징 기능 중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아래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가지 이상의 장소성 유형이 동시에 적용될 경우, 공간 그래픽 디자인이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장소성 유형2 <인문·문화적 요소>을 반영할 경우, 방문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활용하여 ‘B. 차별화 기능’이 강화되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장소성 유형 3<정서적·상징적 요소>을 활용한 영화관은 영화의 명대사나 장면 등 상징적인 가치와 개성을 반영하여 정서적 관계를 구축하여 ‘D. 상징 기능’이 발휘, 만족감을 이끌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를 경우 ‘A. 인지도 강화’,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 서비스, 광고 등 정보 제공을 할 경우, ‘C. 표현 기능’이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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