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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호취월 (중국 연변대학교 아시아-아프리카 언어문학전공 박사수료 대련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과 부교수) 여설순 (신동방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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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는 구비문학의 갈래 가운데 문자로 기록될 가능성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한문학의발달과 더불어 개인 창작시대가 열리기까지 신화는 문학의 중심적인 자리를 지켜왔으며, 그이후에도 소설 창작의 소재적 원천으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신화의 가치는 현재까지 이어져 소설 창작은 물론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 신화와 신화적 모티프는 다양하게 변용, 활용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영상콘텐츠의 소재적인 원천으로서의 신화와 신화적 모티프의 변용과 활용에 관한 연구는 그 의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중국의 4대기서로 알려진 서유기가 주목된다. 중국 명나라 때 나온 장편神怪소설로 작가는 吳承恩 이며, 大唐 황제의 칙명으로 불경을 구하러 인도에 가는 玄奘三藏 과 그 從者인 孫悟空이 주인공이다. 신괴적인 요소를 넣는 동시에 상당한 로맨티시즘과 환상적 분위기가 들어가 있는 이 작품은 중국 소설 중 신화적 요소가 가장 두드러진다. 그렇기때문에 일찍부터 다양한 영상콘텐츠로 변용되어 제작되었으며, 아울러 문화를 달리하는 여러나라에서도 이를 창작소스로 활용한 작품이 많이 등장했다. 본고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서유기의 변용과 활용의 양상을 살펴 신화적 소스가 어떻게 변용되었고 그 구체적 활용 방안을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그동안 중국에서 제작된 서유기 작품을 통해 신화의 변용과 활용의 양상을 살피고, 또 다른 나라에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으로 다양하게 제작된 작품들도 아울러 검토하여 여기서 드러난 문제점을 통해앞으로 신화적 소스를 가진 중국 산문작품에 있어서 그 원전의 활용과 변용을 할 때 유의할점이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결과는 앞으로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 신화와 신화적 소스의 변용과활용 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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