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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긍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45 - 46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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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2020년 1학기는 물론 현재 2학기까지 온라인 강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필자가 가르치고 있는 한국의 모 대학중문과도 마찬가지고 필자는 이런 상황에서 2학년의 중국어 작문 온라인 강의를 맡게 되었다. 다년 간 강의실 대면 수업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자신 기존의 강점을 어떻게 온라인 강의에서 발휘해야 할지 깊이 고민했다. 이런 계기로 ‘플립 러닝’과 같은 새로운 교육 이념과 교수법을 적용하고 컴퓨터 과학 기술을 접목시켜 초급 수준 중국어작문의 인터넷 강의를 설계했다. ‘플립 러닝’은 지식 전수와 지식 내실화의 순서를 맞바꾸었다. ‘플립 러닝’식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는 지식을 전수한 사람에서 학습의 지도자와 촉진자로, 가상대학에 사전 탑재한 온라인 강의 자료는 지식 전수의 책임을 지게 되고 그 질이 지식 전수의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미친다. 본 연구에서 교육 대상은 모국어가 한국어인 초급 중국어 수준의 대학생이다. 작문 온라인강의는 아래 세 단계로 설계했다. 1) 가상대학에 미리 탑재한 동영상 자료를 통해 작문에 사용할 어휘, 문법 구조, 중국어 작문 형식 등을 예습하는 사전 학습 단계. 2) 개인 별로 중국어작문 과제를 발표한 후에 팀 별로 토론하고 단어와 문법 오류를 서로 지적하고 수정해주는본 수업 단계. 3) 교수님의 첨삭 피드백과 학우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중국어 작문을 수정 및보완하는 사후 학습 단계. 본 논문에서는 초급 중국어 작문 온라인 강의에서 발견한 문제점,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플립 러닝’ 적용 사례를 통해 중국어 작문 수업에서 ‘플립 러닝’ 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온라인 강의의 참여도를 높였고 학생들이 학습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높았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ReadyStream Producer, Everlec, ZOOM 등 현대화된 교육 수단에 관한 사용 제안을 하였으며, 중국어 작문 온라인 강의의 수업 설계와 운영 전략 연구에 참고가 될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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